본문 바로가기
CS

절대 경로와 상대 경로

by Luke K 2022. 7. 22.

절대 경로와 상대 경로

절대 경로

절대 경로는 절대 지점을 기준으로 다른 지점까지의 경로이다.

나의 경우는 더 이상 올라갈 수 없는 경로(root)가 절대경로로 설정돼있었고 해당 경로에서 pwd 명령어를 사용했을 때 나오는 지점이 절대경로이기 때문에 찾기 어렵지 않다.

image

내가 어떤 경로일 지 모르는 공간에서 내가 짠 코드를 실행하고 싶다면 절대 경로로 적어주면 경로로 인한 트러블이 생길 일이 절대적으로 적어진다.

실제로 절대경로가 길고 외우고 다니거나 pwd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어디서 사용할 지 모르는 파일이거나 컴퓨터 내부에서 작동해야하는 파일이라면 절대경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상대 경로는 현재 지점을 기준으로 다른 지점까지의 경로이다.

상대 경로

상대경로는 현재 지점을 기준으로 찾는 경로이다.

그래서 경로 표기를 알아야하는데

‘./’은 현재 디렉토리

‘../’은 상위 디렉토리

‘/’은 하위 디렉토리로 접근이 가능하다.

tree디렉토리 안에 branch디렉토리, root디렉토리가 있고 root 디렉토리 안에 water.js, warm.cpp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나는 현재 branch 디렉토리에 위치하는데 water.js에 접근하고 싶다.

그러면 ‘./water.js’ 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quiz: 그렇다면 '../'을 이용하면 어떻게 접근 할 수 있을까?

../root/water.js 를 이용할 수 있다.

image

댓글